본문 바로가기
♣ 꿀팁이야기

블로그 상위노출을 위한 최적화와 어뷰징 피하는방법

by A story 2021. 12. 10.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

오늘도 행복한 불금을 물고 온 하늘새입니다.

오늘은 누구나 블로그를 하면서

내 글이 검색어 상위 노출이 되기를 원하고

어뷰징(Abusing)을 하지 말아 저품질을 피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블로그를 나름대로 열심히 하여 상위 노출도 되고자 아주 열심히 글도 쓰고 이웃도 방문하고 합니다.

하지만,

지금의 시대는 열심히 하는 방법은 말 그대로 "열심히"만 할 뿐입니다.

어느 누구도 알아주지 않고 아웃풋(Output) 즉 생산성 없는 열심히만 하고 있는 것입니다.

지금은 열심히 하는 것이 아니고 생산성 있는 것을 선택하였다면 그것(곳)에 집중해야 합니다.

즉 선택과 집중인데 선택과 집중에도 제대로 알고 해야 할 것과 피해야 할 것을 명확하게 구분하여

해야만 할 것(선택)을 찾고 집중을 해야 생산물이 나온다고 봅니다.

먼저 블로그를 하면서 반드시 하지 말아야 즉 피해야만 하는 어뷰징(Abusing)반드시 해야만 하는 블로그 최적화(SEO)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어뷰징(Abusing)

ㅇ 어뷰징(Abusing) 이란?

게임에서 종종 등장하는 표현으로 영어 "Abuse"의 파생어로 1) 남용하다, 2) 오용하다 즉 게임 중에 정당한 방법이 아닌 반칙 이나 부당한 방법으로 이득을 취하는 비윤리적 행위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렇다면

블로그에서 어뷰징이란? 클릭수를 늘리기 위한 부당한 즉 비정상적인 방법으로 "중복, 반복, 조작" 등의 자신의 블로그를 검색어에 노출하기 위한 비정상적인 조작행위라고 보시면 됩니다.

티스토리나? 네이버에서 이러한 조작 행위를 좋아할까요? 싫어할까요?
이러한 비정상적인 조작행위는 신선하고 정확한 정보의 가치를 떨어트리는 거짓 정보에 해당되므로 이러한 거짓 정보를 담아내고 있는 블로그나 콘텐츠들은 정보의 정확성을 위하여 걸러낼 필요가 있겠습니다.

바로 이러한 걸러내는 행위가 바로 블로그나 콘텐츠를 "저품질"처리하여 검색 자체에서 노출되지 않도록 하여 정보의 가치를 높이는 아주 필요한 정책이자 행위라고 봅니다.

이러한 정책이나 방지대책이 없다면? 우리 모두는 검색을 통하여 얻은 정보를 신뢰할 수 있겠는지요^^

그러고 보면

우리들은 단순한 정보를 찾아 사용하는 단순한 유저(User)만이 아닌, 정보를 창출하는 크리에터(Creator)인 셈입니다^^

오늘부터 당당한 정보 크리에이터임에 자부심을 가져야겠습니다 ^^



그렇다면 윤리적이고 정상적인 행위로 내 블로그를 검색어 상위 노출을 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즉 어뷰징의 반대 개념이 바로 "최적화"를 의미하는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인데 그 의미와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최적화,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

ㅇ 최적화,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란?

자신의 블로그(Blog) 또는 콘텐츠(Contents)를 검색어 상위에 노출시키는 작업을 말합니다.

검색이란? 사람들이 의식주인 생계 또는 일상생활을 위한 정보를 과거에는 자신의 경험이나 주변의 소문에 의하여 얻었다고 하면 요즘은 인터넷을 통한 유튜브, 블로그, 브런치, 포스트 등과 같은 SNS를 통해서 정보를 찾는 행위라고 보면 됩니다.

그러한 검색 결과의 노출은 곧 정보의 가치(Value)로 평가되어 생산성 즉 소득(Income)과 직결됩니다. 따라서 기업 뿐만이 나니라 블로거들도 상위노출이 목표가 되는 것이고, 이러한 검색결과 페이지에 "블로그나 콘텐츠"를 노출시키는 방법은 크게 2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돈을 지불하고 노출을 유도하는 광고이고, 두번째가 바로 최적화(SEO)를 통한 노출순위를 높이는 것입니다.
그런데 첫번째는 효과가 매우 좋지만 비싼 광고비가 필요한 단점인 반면에, 최적화(SEO)는 효과가 당장 나타나기 힘들지만 비용이 들지 않고 지속적인 효과의 장점이 있습니다 .

ㅇ SEO의 원리?

SEO는 영어 의미에서 보듯 검색엔진 즉 누군가가 검색을 하였을 때 인터넷에 무수하게 산재되어 있는 수많은 정보를 미리 수집하고, 정리하고, 분석하여 검색어에 맞는 내용(Data)을 수시로 찾 아 낼 수 있도록 만들어진 프로그램인 것입니다.

여기서 눈치 빠른 저의 소중한 이웃 독자분께서는 아하 하시고 손뼉을 치시리라 봅니다. 
대표적으로 "구글, 다음, 네이버 " 등 등이 있습니다. 바로 이러한 검색 엔진들이 수 많은 정보들 중에 어떻게 수집, 정리, 분석하는지를 보통 "알고리즘"이라고 말하며 우리들은 이 알고리즘을 알고 여기에 어긋나지 않도록 즉 이 검색엔진들의 알고리즘에 아주 적합하가 글을 작성하는 의미가 바로 "최적화"가 아닌가 생각해 봅니다.

반응형

따라서

이러한 검색엔진들에 수시로 잘 노출되어 사랑을 받고 있는지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다음은 이러한 검색엔진들 속에 잘 노출되고 있는지 제가 "저의 블로그" 갖고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ㅇ 구글 확인?

먼저 구글의 검색란에 제 티스토리 주소를 입력해 보겠습니다.

Woh~~ ^^

아주 잘 돌아가고 있습니다.
제가 며칠 전 포스팅한 "플러그인" 중에서 "구글 서치 콘솔" 생각나시는 지요?
☞ 혹여 안 되는 분들께서는 이곳을 클릭하시고, 제 포스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우리 독자님들께서도 지금 당장 구글에서 검색해 보시기 바랍니다.


ㅇ 다음 확인?

그리고 다음 포털사이트에서도 잘 돌아가고 있는지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검색란에 블로그 주소를 입력하고 검색을 눌러보시기 바랍니다.

역시나 아주 잘 돌아가고 있습니다.

그러면,

지금부터는 블로그가 어뷰징(Abusing)에 해당되지 않고, 검색에도 상위 노출되기 위한 최적화(SEO)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그냥 속성으로 간단명료하게 기록하도록 하겠습니다.



블로그 상위 노출을 위한 최적화와 어뷰징 피하는 방법

참고로 본 글은 제가 "블로그 포스팅" 책으로 공부하면서 알고 있는 사항으로 구글, 다음, 네이버 등등의 정책을 기반으로 하는 표준은 아닙니다 참고만 하세요^^

1. 복붙 (Ctrl + C/V) 무분별 사용금지

     이는 제가 며칠 전 포스팅한 글로써 너무 무분별하게 전적으로 사용함을 구분해야 합니다. 일부 문자, 문장(아주 짧게)만을 간단하게 사용해야 하며, 타인의 글을 통째로 긁어오거나 붙여 넣는 것을 자제해야 합니다.

2. 이미지 사용 방법

     이미지는 가능한 본인이 직접 촬영한 것을 사용할 것을 권고하며, 부득이 인터넷 무료 이미지를 사용하고자 할 경우에는 자신만의 것으로 수정(속성, 크기, 이름 등 수정)하여 사용해야 합니다.
위에 제가 사용하는 방법이 조금은 나은 것 같습니다. 원래 저처럼 편집하고 다시 폰으로 촬영 후 사용할 것을 권고하지만 영상 화질이 너무 떨어지고 많은 시간이 소비되어 저는 그냥 이렇게 합니다.

 

3. 인위적 조작(변경) 금지

     블로그나 콘텐츠를 발행 후 일괄 몰아서 삭제, 수정, 비공개 등 인위적으로 큰 변경을 해 버리면 검색 AI가 헷갈려서 싫어한다 합니다. 

 

4. 반복적인 행위 금지

     이미지나 콘텐츠 등이 마음에 들고 좋다고 하여 반복적으로 자주 사용하면 독창성이 떨어지므로 피해야 한다고 합니다. 아주 고기들이 많아 어부들도 많고 경쟁이 치열한 "레드오션(Red ocean)" 보다는 고기들은 없지만 어부들도 없어서 조용하고 고요한 푸른 바다 한번 잡았다 하면 대박을 예고하는 "블루오션(Blue Ocean)"으로 승부를 걸어보시겠습니다.

 

5. 콘텐츠의 정보성, 전문성, 독창성

     위에서 언급하였듯이 유저들은 본인들에게 필요한 즉 정보의 가치가 있는 정보를 검색합니다. 따라서 콘텐츠는 정보성이 없으면 안 될 것입니다. 또한 꾸준한 전문성을 바탕으로 독창성을 유지한다면 시간이 해결해 줄 것이지만, 전문성도 떨어지고 독창성도 떨어진다면 일회성으로 운이 잠시 스쳐왔을 뿐입니다.
정보성, 전문성 그리고 독창성 있는 정보로 승부수를 던져 보십시다 ^^

 

6. 이웃이 정답이다

     바로 지금 내 콘텐츠에 머물고 계신 이웃님이 바로 최상의 정답입니다.
꾸준하게 이웃과 진심으로 소통하고 소중한 인연으로 함께한다는 마음으로 이웃님의 포스팅도 한번 둘러보고 좋아요, 구독 댓글 등으로 인사도 정답니다. 
"훌륭한 예술가는 모방하고, 위대한 예술가는 훔친다" 부지런하게 이웃과 소통하면서 완벽하게 훔쳐서 자신의 것으로 독창성 있는 콘텐츠를 만들어 봅시다 ^^ 이웃에 바로 정답이 있습니다 ^^


언제나 그랬듯~

고참 이웃님들의 신선한 의견이나 좋은 고견 환영합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