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꿀팁이야기

감기에 좋은 7가지 차 한잔

by A story 2024. 11. 2.
728x90
반응형

기관지가 시달리는 시기다. 자칫 잘못하면 염증이 생기고 기관지 질환도 발생하기 쉽다. 기관지 건강을 위해서는 식습관도 관리가 필요하다.
#감기에좋은건강차

이럴 때는 따끈한 차 한 잔을 마시면 도움이 된다.

염증 등을 예방해 기관지는 물론 심신 건강에 좋은 차에 대해 미국 건강·의료 매체 ‘웹엠디(WebMD)’와 생활 정보 매체 ‘리얼 심플(Real Simple)’ 등의 자료를 토대로 알아봤다.



1. 생강차

생강의 매운 향미를 내는 성분인 진저롤, 진저론, 쇼가올 등은 목감기 예방에 도움을 준다. #목감기에좋은차

기침과 가래를 잦아들게 만들고 구역질이 나는 증세를 진정시키는 효과도 있다.
#기침가래에좋은차

생강차로 마실 때 너무 뜨겁지 않게 60도 이하로 적당히 식혀서 먹는 게 좋다.
#생강차효능


2. 홍차

홍차는 세계 차 소비량의 75%를 차지하고 있어, 가장 흔하고 많이 마신다.

홍차는 약간 쓴 맛인데, 카페인이 한 컵에 약 40㎎ 들어있다(커피는 한 잔에 50~100㎎).

홍차는 테아플라빈, 테아루비긴 등의 항산화 성분이 많이 집적된 화합물이다.

항산화 성분들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역할을 한다.

하루에 세 잔 이상 마시는 사람은 뇌졸중의 위험이 21%나 낮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홍차의효능



3. 모과차

모과에 든 사과산과 주석산, 구연산 등의 유기산은 침이나 담즙, 췌장액 등의 소화 효소 분비를 촉진하고, 항균 작용을 하며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 면역력을 높인다.
#모과차효능



4. 녹차

녹차는 홍차보다 좀 더 미묘한 향을 지녔다.

한 컵에 25㎎의 카페인이 있다.

녹차에는 카테킨이라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카테킨은 암에서부터 심장 질환까지 물리치는 효력을 가진 EGCG(에피갈로카테킨 갈레이트)의 일종으로 알려져 있다.

연구에 따르면 매일 녹차를 한 잔 마시면 심혈관 질환 위험을 10%까지 낮출 수 있다.
#녹차효능



5. 도라지차

도라지에 든 사포닌 성분이 기관지를 촉촉하게 하는 점액인 뮤신의 양을 증가시켜 기관지 내벽을 보호한다.

도라지는 껍질에 영양이 풍부하기 때문에 껍질째 먹는 게 좋다.

깨끗이 씻어 생으로 먹어도 되고 물 600㎖에 도라지 100g을 넣어 차로 끓여 마셔도 된다.
#도라지차효능



6. 허브 차

기술적으로 허브 차는 차가 아니다.

보통 말린 과일, 꽃, 향초를 섞은 것이다.

향초 성분에는 카페인이 없다. 체중 감소를 내세운 허브 차는 피하는 게 좋다.

위험한 설사 성 하제가 들어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허브차효능

전통적인 차에 비해 허브 차의 혼합 관련 연구는 아직 적다. 그러나 연구에 따르면 매일 히비스커스 차를 3컵 마시면 고혈압인 경우 혈압을 낮출 수 있다고 한다.

또 캐모마일 차는 잠을 자게 해주고, 페퍼민트 차는 뱃속을 편안하게 해준다.

7. 우롱차

홍차와 비슷하지만, 홍차보다 더 짧은 시간에 발효시킨 것이어서 더욱 풍부한 맛을 지니고 있다.
#우롱차효능

한 컵에 약 30㎎의 카페인이 들어있다. 우롱차는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된다.
#체중감향에좋은차

우롱차는 지방 세포에 축적돼 중성 지방을 분해하는 효소를 활성화시킨다.

한 연구에서는 우롱차를 마시는 여성은 물만 마시는 사람들보다 두 시간 동안 칼로리를 더 태운 것으로 나타났다.
#중성지방분해하는차

<출처 : 건강하자>

728x90
반응형

댓글